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글

코로나 19로 인한 에어컨 사용 시 주의사항

by 띠욜 2020. 5. 31.

점점 날이 더워지고 있습니다. 

슬슬 30도 안팎을 왔다 갔다 하는 가운데 에어컨을 켜지 않고선 버티기 힘든 시기가 왔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으로도 코로나 19 감염된 사례를 분석한 논문이 공개되면서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고 계시는데요. 

(참고:https://news.joins.com/article/23750921)

 

에어컨 바람에 침방울이…중국 광저우 식당 코로나 이렇게 전파됐다

중국 광둥성 광저우 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팀은 지난 1월 24일부터 2월 5일 사이 광저우의 한 음식점에서 시작돼...

news.joins.com

이에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에어컨 사용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5월 27일 날 발표했습니다.

한번 같이 살펴봅시다.

 

에어컨 사용 지침 주요 내용 (출처: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다중이용시설 에어컨 사용지침

 

1. 에어컨 사용 시 실내 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해 비말이 멀리 확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환기, 풍량(바람 세기 등)에 주의 

-이때 선풍기 동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선풍기가 약하게 튼 에어컨의 공기 재순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합니다.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2. 환기가 가능한 시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 실시

- 환기 시에는 가급적이면 자연환기가 좋으며 창문을 개방해 맞통풍을 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자연환기가 아닌 기계환기를 하는 경우 외부 공기 도입량을 가능한 높게 설정해서 최대한 외부 공기로 환기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기계환기 자연환기 둘 다 가능하면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관리하고, 최소 1일 1회 이상 소독, 유증상자 출입관리를 강화

-밀폐시설에서 장사하시는 자영업자 분들은 상황이 상황인만큼 더 각별하게 신경 써주셔야 하겠습니다.

환기가 불가능한 만큼 에어컨을 사용할 때엔 모든 이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시설 내 소독을 최소 1일 1회 이상 실시하며, 유증상자가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사전에 잘 안내하고 출입관리도 신경 쓰셔야 하겠습니다.

 

4. 에어컨 바람이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 세기를 낮춰서 사용

- 이것 또한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이렇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코로나 19가 그 시설 내에 있다면 그나마 몸에 직통으로 닿지 않게 하기 위함)

 

그 외에도 에어컨 필터 청소 또는 교체 시에는 마스크, 장갑 이런 것들을 끼고 하시는 것이 좋고 청소나 교체 작업이 끝난 후 손 씻기 등 위생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19 환자가 다수 발생하는 유행 지역의 밀폐시설에선 에어컨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여러 명이 함께 공간을 공유하는 다중이용시설에게 권고되는 사항이라 가정집에서는 괜찮을 거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기승을 부리는 바이러스인지라 조심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외부가 아닌 가정집에서도 에어컨을 키시되 약하게 트시고 자주 환기하시는게 좋습니다. 본인은 걸리지 않으셨다 하실지라도, 밖에 왔다 갔다 하시거나 무언가 활동을 하시면 사람 피부나, 옷감 겉면, 신발, 노트북 이런 곳에도 수일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자주 환기해주시며 관리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에어컨을 키지 않으신다면 환기하면서 선풍기 트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보도 자료를 쭉 읽어보니 침방울 확산 우려로 에어컨, 선풍기의 동시 사용을 피하라는게 주된 내용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모두 이번 여름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 글

33도 이상 무더위 시작! 폭염 시 행동 요령

 

댓글